윤기나고 밝은 선홍색 띠면 맛있는 쇠고기

  • 등록 2010.02.05 09:19:09
크게보기

농진청, 소비자에게 ‘고기 고르는 법’ 알림이로 나서

농촌진흥청(청장 김재수)은 구정명절을 앞두고 지난 4일 농협 수원 하나로클럽에서 명절 준비를 하는 소비자들에게 직접 ‘좋은 고기 선택방법’을 알려주는 행사를 가졌다.

이 날 농촌진흥청은 ‘소비자가 궁금해 하는 쇠고기 및 돼지고기 실속정보’라는 제목으로 쇠고기와 돼지고기 선택요령 및 부위 활용에 대한 정보가 실린 전단지를 나눠주고 선착순 100명의 소비자들에게는 ‘쇠고기 부위별 100% 활용법’, ‘돼지고기 부위 바르게 알고 맛있게 먹자’, ‘쇠고기 분할정형’, ‘돼지고기 분할정형’ 4종의 동영상물을 무료로 배부했다.

□ 쇠고기 구매요령은 다음과 같다
○ 적당한 근내지방도, 밝은 선홍색의 고기색 및 유백색의 지방색, 섬세하면서 탄력 있는 고기결로 판단한다.
○ 고기는 필요한 만큼 소량씩 구입하고 육질등급은 원산지, 가격과 기호성향에 따라 선택한다.
○ 한우고기는 도체표면의 붉은색 도장위생검사 도장으로 구분하고 식육소매점 진열장에서 개시한 등급판정 확인서로 판매되고 있는 쇠고기의 생산일자, 품종 및 육질등급을 확인하고 구매한다.
○ 요리용도에 맞는 적절한 부위를 선택한다.

 


○ 쇠고기는 도축기간을 기준으로 진공포장해 저온냉장온도(0~4℃)에서 10~14일 정도 저장하면 자연 숙성되어 연해지며, 양념육인 경우 열대과일즙이나 무 또는 배등을 갈아서 30~50g/5kg 고기 정도로 넣고 하루정도 재어 놓거나 연해져서 같은 고기도 훨씬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.

□ 돼지고기 구매요령은 다음과 같다
○ 엷은 선홍색이나 밝은 미홍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육색이 창백하거나 암적색이 아니어야 한다. 또한 고기에 탄력이 있고 윤기가 나면서 고기주변에 드립 발생이 적은 것이 좋다. 지방색은 희고 단단한 것이 좋다.
○ 또한 변색 부위가 없고 신선하며, 지방이 근육사이에 적당히 분포되어 있는 것을 선택한다. 고기결은 가늘고 조밀하며 근육중에 지방이 적당히 분산되어 있으면 씹을 때 연하고 부드럽다.
○ 요리용도에 맞는 적절한 부위를 선택한다.

 


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라승용 원장은 “이번 홍보행사가 명절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에게 쇠고기와 돼지고기에 대한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다”며 “새해에도 소비자들과 생산자 모두에게 사랑받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”고 말했다.

도나희 a1@livesnews.com
Copyright @라이브팜뉴스 Corp. All rights reserved.


A1축산(주) 전화 : 02-3471-7887 / E-mail : a1@livesnews.com 주소 : 서울 강남구 도곡로 1길 14 삼일프라자 829호 Copyright ⓒ 라이브뉴스 All rights reserved.